최근 들어 가슴 때문에 진료실을 찾는 20~30대 남성이 늘고 있다. 바로, 여성형 유방증후군이라고 불리는 ‘여유증’ 때문이다. 여유증은 남성 유방에서 유선 조직의 증식이 일어나 여성처럼 유방이 발달하는 상태를 말한다. 과거에는 여유증이 흔한 질병이 아니었지만,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점점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 여유증의 원인1. 남성입니다. 가슴에 멍울이 만져지며 유난히 돌출되어 있어요."진성 여유증(유선 조직의 발달)"남성인데도, 가슴이 튀어나오고 특히 멍울이 만져진다면 진성 여유증일 수 있다.여유증이란 남성 가슴의 지방과 유선이 발달하여 여성의 가슴처럼 커지는 것을 말한다. 주로 여성호르몬이 남성호르몬보다 더 많이 분비되는 사춘기에 발생하여 1~3년 이내에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최근에는 성호르몬의 불균형이나, 환경호르몬 증가로 인해 성인이 된 후에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단순히 과도한 지방조직의 축적으로 생기는 가성 여유증과는 달리 살을 빼도 나온 가슴이 들어가지 않는 특성이 있다. 한쪽 가슴이 다른 쪽에 비해 유난히 돌출되어 있다면 유선 조직의 발달로 나타나는 진성 여유증을 의심할 수 있다. 다만, 가성 여유증과 유선 여유증은 스스로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진성 여유증은 내분비내과, 성형외과를 방문하여 진단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다.
2. 최근 살이 많이 쪘는데, 가슴이 많이 돌출된 것이 느껴집니다."가성 여유증(지방 조직의 축적)"비만으로 지방 조직이 가슴 부위에 과다 축적되었다면 가성 여유증을 의심할 수 있다.유선 조직의 형성으로 단단한 멍울이 만져지는 진성여유증과 달리, 가성여유증은 지방 조직이 대부분으로 만졌을 때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가성여유증이라면 다이어트와 운동과 같은 체중조절만으로도 증상의 개선이 가능하다. 하지만 대부분은 유선조직 발달과 지방 축적이 동시에 나타나는 여유증의 형태가 많아 실제 임상에서는 유선조직 제거와 지방흡입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지방흡입술은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지방세포 자체를 없애기 때문에 추후 원래대로 돌아가는 일이 거의 없는 편이며, 수술 후 2~3주 정도가 지나면 정상적인 생활 및 운동도 가능하다. 가성 여유증은 내분비내과, 성형외과를 방문하여 진단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다.
3. 그 밖의 원인남성의 여성형 유방의 그 밖의 원인으로는 신생아, 영아기에 모체로부터 남아 있는 여성 호르몬의 영향, 노화로 인한 남성 호르몬의 감소, 갑상선 기능 항진증, 고환염, 고환암 등의 호르몬 문제를 들 수 있으며 클라인펠터증후군, 뇌하수체 종양, 신부전 및 영양실조, 약물의 부작용 등으로 인해 증상이 발현될 수 있다.
◇ 여유증, 위험할 때는?대부분의 여성형 유방증은 건강에 큰 이상을 동반하는 경우는 드물다. 하지만 사춘기 이전에 유방이 발달하거나 한쪽에서만 딱딱한 응어리가 만져질 경우에는 간혹 클라인펠터증후군과 같은 염색체 이상이나 고환, 부신, 갑상선, 뇌하수체, 간 질환 등 내분비 계통의 이상 소견으로 증상이 발현될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도움말 = 김영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